로고

심미보철 클리닉

구취(입냄새)

기타치료

구취(입냄새)

구취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크게 구강내 원인과 구강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강내의 원인

구강외 원인

구취의 발생과정

구취의 원인은 다양하나 주로 치태와 혓바닥에 붙어 있는 세균에 의해 야기되는 것으로 세균이 부패하였거나 아미노산류의 음식물 찌꺼기가 대사과정에서 부패하여 발생하는 악취성 기체(예:황화수소)가 호흡에 의해 밖으로 유출되어 본인 스스로 느끼거나 타인에게 전달됩니다.

구강에 대한 상식

구취를 없애려면?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은 치석과 치태이므로 이를 없애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치태의 제거방법은 올바를 칫솔질을 습득하여 실시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칫솔질을 실시한다고 하여도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치태 관리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치과에서 실시하고 있는 구취에 대한 간단한 치료방법 중 하나가 스켈링입니다. 충치로 인한 구취는 수복치료를 받으면 되고 칫솔질시 의치를 깨끗이 가볍게 닦아주고 취침 시에는 의치를 세척하여 물에 담궈 둡니다. 불량 보철물이 있을 때는 보철물을 재제작 하는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도 입냄새가 계속될 때에는 구강 외 원인에 의한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흡연, 구취의 관계

치태가 없다 하더라도 섭취한 음식이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이라면 음식 자체에 의한 냄새로 인해 구취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가능한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섭취했다 하더라도 곧바로 칫솔질을 한다면 냄새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음주와 흡연은 전신 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치태를 보다 많이 형성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 할 수도 있습니다. 음주 후 귀가 시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자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밤시간 동안 치태 형성의 온상을 제공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흡연은 치아에 니코틴 침착을 유발시키며, 이런 니코틴의 침착은 치태에 의한 구취도 동반하게 됩니다.